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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차폐층을 접지 추가질문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건축전기설비기술사 필기 종합반 > 서학범
글쓴이 소*영 등록일 2019.11.20 답변상태 답변완료
  •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주옥같은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답변을 듣고 추가적으로  질문 드립니다.

     

     

    차페층을 접지시킨다는것은 그림의 C1에 의해 발생하는 충전전류를 대지로 방전시켜 없애준다는 의미입니다

     

    이 말뜻을 해석하자면

    최초 편단접지할 경우 C값이 5uF

    차폐접지를 추가하여 양단접지 할 경우 C값이 3uF

    다중접지를 하였을 경우 C값이 더작어져 1uF 이런식으로 되서

    차폐를 접지를 하면 할수록 충전전류는 작아지지만,

     

    하지만, 양단접지 이상하는 순간 시스순환전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이로 인하여 손실발생 케이블 유효 단면적 감소

     

    교수님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 서학범 |(2019.11.20 11:05)

    조금 어렵고 복잡하게 들릴수 있는데요

    쉬스차폐층(도전성외피)을 접지하면 그림에서 차폐층과 대지간 C2값이 사라진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면 C1값만 있게되므로 도체와 차폐층간 전위와 도체와 대지간 전위는 모두 똑같은 V1이 되어 등전위가 걸리므로 양단간의 전위차(V1-V1=0)가 해소되어 전위상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도체에 흐르는 전류가 상호인덕턴스(M)에 의해 쉬스차폐층에 전압을 유기하는데

    양단접지시 대지와 폐회로가 구성되어 이 유기전압에 의해 대지귀로를 통해 순환전류가 흐르게되어 전력손실이 발생시킵니다. 이것을 쉬스회로손이라 합니다

    반면,편단접지시 한쪽만 접지되어 대지간 폐회로가 형성되지않아 순환전류발생은 없지만 선로길이가 길게되면 접지가 안된쪽으로 유기전압이 증가되어 (접지점으로부터 거리에 비례)이것이 허용값이상이 되면 감전위험이 있어 허용값이내로 규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선로길이가 짧은구간에 적용합니다.

    지면으로 표현하기엔 다소 한계가 있어 아쉽습니다.

    직접 수강을 받는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을듯 하네요~

    오늘도 열공하시고 추위에 건강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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